보해 ‘여수밤바다 소주’에 MZ세대 반하다

보해 ‘여수밤바다 소주’에 MZ세대 반하다

서미애 기자
서미애 기자
입력 2022-11-30 17:30
수정 2022-11-30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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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에서 힙찾는 젊은층 성향 반영
기안84 손잡고 판매량 50% ‘쑤~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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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해양조 로컬브랜드 상품인 ‘여수밤바다 소주’가 여수 낭만포차 거리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보해양조 제공
보해양조 로컬브랜드 상품인 ‘여수밤바다 소주’가 여수 낭만포차 거리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보해양조 제공
보해양조가 로코노미(로컬+이코노미) 상품으로 출시한 여수밤바다 소주가 젊은 층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30일 보해양조에 따르면 지난 2019년 첫 출시한 로컬브랜드 상품 여수밤바다 소주가 여수 낭만포차 거리에서 시장점유율 80%대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7월 말 리뉴얼 출시 이후 한 달 만에 평소 판매량의 두 배가 늘었으며, 3개월 만에 지난해 1년 판매량의 50%가 증가했다.

보해 관계자는 “지역 이미지를 담고 있는 라벨과 기존 소주병에서 볼 수 없는 색다른 디자인이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팝아트 작가 기안84가 자신의 작품이 담긴 ‘여수밤바다’에 애정을 갖고 온·오프라인에서 적극 홍보한 결과다. 보해양조는 소비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최근 기안84와 협업해 만든 4개 라벨 중 두 번째 라벨 ‘욕망의 자화상’을 생산했다.

최근 소비성향이 MZ세대를 중심으로 로컬이 힙한 것이라는 인식이 생겨나면서 여수밤바다 소주도 인기몰이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는 올해 소비 트렌드로 ‘로코노미(로컬+이코노미) 부상’을 꼽으며 지역가치에 대한 소비자의 높아진 관심에 주목했다.

로코노미’는 로컬(Local, 지역동네)과 이코노미(Economy, 경제)의 합성어로 지역의 가치를 비즈니스로 연결해 소비자의 접근성을 확대하는 신조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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