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만족도 1위 자동차보험 온라인 ‘하이카’·오프라인 ‘동부’

소비자 만족도 1위 자동차보험 온라인 ‘하이카’·오프라인 ‘동부’

입력 2014-08-11 00:00
수정 2014-08-11 0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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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출동 서비스 현대해상 1위

자동차보험 중에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보험사는 각각 온라인 보험에서는 하이카다이렉트, 오프라인 보험에서는 동부화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자가 운전자 1080명을 대상으로 국내 자동차 보험 7개사(온라인 2개, 오프라인 1개, 온·오프라인 겸업 4개)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온라인 보험사 중에서는 하이카다이렉트의 만족도가 5점 만점 기준 3.63점으로 1위를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온라인 보험에서는 삼성화재(3.61점), 동부화재(3.60점) 등이 뒤를 이었고 LIG손해보험(3.29점)이 최하위를 기록했다. 오프라인 보험의 소비자 만족도는 동부화재(3.64점), 현대해상(3.63점), 삼성화재(3.61점)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메리츠화재(3.34점)가 꼴찌였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보험보다는 오프라인 보험에 더 높은 점수를 줬다. 오프라인 보험(5개사)의 평균 점수는 3.56점으로 온라인 보험(6개사)의 3.53점보다 0.03점 높았다. 온라인 보험의 경우 가격이 싸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전문성, 고객지향성, 대응성 등의 평가 항목에서 오프라인에 뒤처졌다.

자동차보험의 대표 서비스인 긴급출동 서비스에서는 현대해상이 3.92점으로 1위를 차지했고 삼성화재(3.91점), 동부화재(3.85점)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오프라인 부문에서 최하위를 기록한 메리츠 화재는 긴급출동 서비스 부문에서도 3.72점으로 업계 평균(3.85점)보다 0.13점이나 낮았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4-08-1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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