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상가상’ 사르코지, 카다피와 핵거래 의혹

‘설상가상’ 사르코지, 카다피와 핵거래 의혹

입력 2012-05-01 00:00
수정 2012-05-01 10:2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6일(현지시간) 프랑스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을 앞두고 리비아 독재자 무아마르 카다피 전 국가원수로부터 거액의 선거 자금을 수수한 의혹이 제기돼 곤욕을 치른 니콜라 사르코지 대통령이 또다시 암초를 만났다.

2007년 아이들에게 에이즈 바이러스 오염 혈액을 수혈한 혐의로 투옥된 불가리아인 간호사 5명과 팔레스타인인 의사 1명을 석방해주는 대가로 카다피와 핵 거래를 했다는 기밀 외교 전문이 공개됐기 때문이다.

프랑스 주간지 ‘레 쟁록큅티블’는 2일 발간 예정인 최신호에서 2007년 석방 협상 당시 특사였던 장뤼크 시뷔드로부터 입수한 기밀 외교 전문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2007년 7월 16일자 외교 문건에서 시뷔드 특사는 “프랑스와 리비아 협력 방안에 대한 초안을 전달하기 위해 리비아 고위층과 접촉해야 한다”고 기록했다.

특히 시뷔드 특사가 정부에 리비아 측이 핵 협력에 관심이 있다는 전문을 보낸지 이틀 후 프랑스 당국은 “이는 카다피의 개인적인 요구와도 일치하는 것”이라고 회신을 보냈다고 잡지는 밝혔다.

이후 프랑스 정부는 간호사들과 의사를 석방해주는 조건으로 리비아와 핵 거래를 타결했음을 밝히는 전문을 23일 특사에게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다음날인 7월 24일, 구금됐던 6명은 모두 석방됐다.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클로드 게앙 현 내무장관은 2007년 의회 관련 위원회에서 의료인들의 석방을 대가로 한 “거래”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번 보도는 사르코지가 30일 자신의 대선자금 의혹을 폭로한 프랑스 인터넷 매체를 고소할 계획이라고 밝힌 이후 나왔으며, 아직까지 프랑스 외교부나 대통령궁 측은 이번 보도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 강동구 가래여울변 한강 산책로 조성 이어 자연친화 쉼터 조성 본격화

‘강동엄마’ 박춘선 시의원(강동3, 국민의힘)이 장마가 소강상태를 보인 지난 21일 미래한강본부 담당자들과 함께 강동구 가래여울 한강변을 찾았다. 이번 방문은 지난 산책로 조성 이후 변모된 현장을 살피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가래여울 한강변은 상수원보호구역이자 생태경관보존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상당 기간 방치되어 있었다. 그러나 박 의원의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주민들이 산책하고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해 나가는 중이다. 이날 박 의원은 현장점검에서 새로 교체된 막구조 파고라와 산책로 주변 수목 정비 및 6월 1차 풀베기와 가지치기 작업 상황을 살펴보고, 이어서 7월 중 실시될 2차 풀베기 일정까지 꼼꼼히 챙겨봤다. 박 의원은 관계자들과 함께 장마로 훼손된 잔디와 생태교란식물 제거, 편의시설 보강 등 세부적인 관리 개선책을 논의하며 가래여울 한강변을 “방치된 공간에서 시민들이 사랑하는 쉼터로 만드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적극 행정을 펼칠 것을 주문했다. 이날 현장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두 가지 사업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올해 7월부터 9월까지는 간이 피크닉장을 조성하여 ▲평의자 4~5개와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고 ▲토사 유출을
thumbnail -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 강동구 가래여울변 한강 산책로 조성 이어 자연친화 쉼터 조성 본격화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1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