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2기 재무장관에 류 비서실장 지명

오바마, 2기 재무장관에 류 비서실장 지명

입력 2013-01-11 00:00
수정 2013-01-11 04:4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두 차례 백악관 예산관리국장 지낸 ‘예산통’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오후 2기 행정부 재무부 장관에 잭(제이콥) 류 비서실장을 지명했다.

빌 클린턴 및 오바마 행정부에서 두 차례나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국장을 맡은 예산통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를 티머시 가이트너 장관을 이을 예산·경제 정책 수장으로 지명하면서 클린턴 행정부에서 균형 예산을 달성한 점을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류를 잃는 것은 달콤쌉쌀(bittersweet)하지만 내 손실이 미국에는 득이 될 것”이라며 “진실성이 있는 그의 판단력을 믿고 그의 우정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류 장관 지명자는 뉴욕대 최고운영책임자(COO), 씨티그룹 이사 등을 지냈으며 지난해 1월부터 백악관 안방 살림을 맡아왔다.

상원 인준을 받으면 당장 의회 공화당과 연방 정부의 예산 자동 감축을 뜻하는 ‘시퀘스터(sequester)’와 국가 부채 한도 상향조정 협상을 벌여야 하는 험난한 과제를 안고 있다.

미국 국가 부채 한도인 16조3천940억달러는 이미 지난해 말 법정 상한에 도달했으며 재무부가 특별 조치를 통해 동원한 2천억원 달러가 소진되기 전에 이를 높여야 국가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를 막을 수 있다.

한편 존 케리 국무장관과 척 헤이글 국방장관, 류 재무장관의 지명 절차가 끝남에 따라 미국 행정부의 3대 요직은 모두 백인 남성이 차지하게 됐다.

류 장관 지명자는 1970~1980년대 하원 보좌관으로 정치에 발을 들여놨다.

그는 고(故) 조 모클리(민주·매사추세츠) 전 하원의원 밑에서 1974년부터 2년간 일했고 류 실장이 멘토라고 부르는 토머스 ‘팁’ 오닐(민주·매사추세츠) 전 하원의장을 이후 8년간 보좌했다.

연합뉴스

김용호 서울시의원,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 참석 축사…서울시 정책기조 실현 강조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호 시의원(국민의힘, 용산1)은 지난 18일 한국프레스센터 매화홀(19층)에서 개최된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이번 포럼은 서울연구원이 주최하고, ‘신정부의 ESG 정책 기조와 서울시 ESG 경영 추진방향’을 주제로 ESG 경영 선도 도시 구현을 위한 정책 의제를 발굴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관·산·학·연·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울시 ESG 경영의 방향성과 과제를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포럼에는 김 의원을 비롯해 서울연구원 오균 원장, 서울시 120다산콜재단 이이재 이사장, 지속가능경영학회 김영배 회장, ESG 콜로키움 김영림 의원대표(동작구의원), 서울시의회 박상혁 교육위원장과 장태용 행정자치위원장, 용산구의회 이미재·김송환 의원, 종로구의회 김하영 의원, 강동구의회 강유진 의원 등이 참석했으며, 서강대학교 송민섭 교수,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이종오 사무국장, 한국ESG평가원 손종원 대표, 국제사이버대학교 김수정 교수, 공기관 및 시민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 의원은 축사에서 “기후위기와 사회적 불평등 문제가 심화
thumbnail - 김용호 서울시의원, ‘제1회 2025 서울 ESG 경영포럼’ 참석 축사…서울시 정책기조 실현 강조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