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지거리 900㎞ 美이지스함…‘코 앞’ 상선과 두달 만에 또 충돌

탐지거리 900㎞ 美이지스함…‘코 앞’ 상선과 두달 만에 또 충돌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8-21 21:30
수정 2017-08-21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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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해상… 수병 10명 실종

태평양 서부를 관할하는 미국 해군 7함대 소속 이지스구축함이 싱가포르 인근 해상에서 유조선과 충돌해 수병 10명이 실종됐다. 일본 인근 해상에서 또 다른 이지스함이 컨테이너 선박과 충돌한 지 불과 두 달여 만이며 7함대 소속 함정이 사고를 낸 것은 올해 들어 4번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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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현지시간) 싱가포르 동쪽 해상에서 라이베리아 선적의 유조선과 충돌, 좌현 선미 부분이 파손된 채 싱가포르 창이 해군기지 밖에 도착한 미국 해군의 알레이버크급 구축함인 존 S. 매케인함(DDG-56). 이번 사고로 10명의 수병이 실종되고 5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연합뉴스
21일(현지시간) 싱가포르 동쪽 해상에서 라이베리아 선적의 유조선과 충돌, 좌현 선미 부분이 파손된 채 싱가포르 창이 해군기지 밖에 도착한 미국 해군의 알레이버크급 구축함인 존 S. 매케인함(DDG-56). 이번 사고로 10명의 수병이 실종되고 5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연합뉴스
미 7함대는 21일 ‘존 S 매케인’함(8300t급)이 이날 오전 5시 24분(현지시간) 싱가포르 동쪽 말라카 해협에서 라이베리아 선적 3만t급 유조선 ‘알닉MC’호와 충돌해 좌현 선미 부분이 파손됐다고 밝혔다. 사고 당시 함정에는 300명 이상이 탑승했으며 수병 10명이 실종됐고 5명이 부상당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매케인함보다 배수량이 3배 이상인 알닉MC호도 선체 앞부분이 파손됐지만 사상자나 기름 유출은 발생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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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0~900㎞ 떨어진 표적을 추적하고 수백개의 목표물을 동시다발적으로 공격하는 이지스함이 민간 선박과의 충돌을 피하지 못했다는 점은 미스터리이다. 이번 사고 원인으로 함선 자체의 결함보다 미 7함대의 안전 관리나 기강 문제가 제기된다. 사고가 난 말라카 해협은 전 세계 상선의 4분의1이 통과할 정도로 혼잡한 해역이다.

앞서 6월 17일에는 또 다른 이지스구축함 ‘피츠제럴드’함이 일본 인근에서 필리핀 컨테이너선과 충돌해 7명이 사망한 바 있다. 미 해군은 지난 17일 “피츠제럴드함에 대한 조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함장을 해임하고 간부들도 중징계를 내릴 것”이라고 밝혔었다. 이는 승조원의 실수와 지휘관의 통솔력 등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뉴욕타임스는 “매케인함의 야간 당직은 22∼24세인 젊은 장교가 맡고 이들은 함교의 감시 레이더나 지휘센터의 도움을 받는데 이런 일련의 기능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블룸버그통신은 “1998∼2015년 미 해군 군함 수가 20% 줄어든 반면 해외 파병은 줄지 않았다”며 승조원들의 과도한 업무 부담이 원인일 수 있다고 전했다.

올해 사고를 낸 7함대 소속 함정 4척이 모두 이지스함이라 북한 미사일 방어 등 대비 태세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8-22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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