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호 기자의 종교만화경 27] 종교라는 이름의 님비(NIMBY)

[김성호 기자의 종교만화경 27] 종교라는 이름의 님비(NIMBY)

김성호 기자
입력 2016-04-08 11:46
수정 2016-04-08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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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라는 이름의 님비(NIMBY)

 최근 이슬람 생활 양식인 할랄(halal)이 국내에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3~4년 전부터 이태원을 비롯한 음식거리에 할랄식당이 우후죽순처럼 들어서더니 화장품같은 생활용품과 여행 영역으로까지 몰아치고 있다. 심지어 대학가에선 기숙사에 무슬림을 위한 전용 기도실이 설치되고 구내 식당에선 할랄 푸드를 팔거나 조리해 제공하기도 한다.

 특히 신성장 동력의 가치가 부각되면서 산업계에선 할랄의 바람이 들불처럼 휘몰아치고 있다. 할랄 화장품 전문기업인 (주)대덕랩코가 최근 국내 최초로 터키 할랄 인증 화장품을 출시한 게 대표적이다. ‘대세 할랄’을 따라잡기 위한 정부의 움직임도 예사롭지 않다. 당국은 올해 상반기중 할랄식품 수출지원센터를 설치해 국내 농식품 수출기업의 할랄식품 시장진출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6월 할랄식품 수출확대 대책을 수립해 한국형 할랄 인증표준 제정까지 마쳤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엊그제 이슬람국가인 인도네시아의 무슬림협회·식약청과 함께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설명회를 열기도 했다.

서울 용산구 한남동의 할랄 푸드 전문 식당. 최근 국내에 무슬림(이슬람신자)과 이슬람권 관광객이 늘면서 할랄 푸드를 파는 음식점들이 부쩍 늘고있다. 서울신문 DB
서울 용산구 한남동의 할랄 푸드 전문 식당. 최근 국내에 무슬림(이슬람신자)과 이슬람권 관광객이 늘면서 할랄 푸드를 파는 음식점들이 부쩍 늘고있다. 서울신문 DB
 아랍어로 ‘허용할 수 있는’의 뜻을 가진 할랄은 이슬람율법 샤리아에 따라 무슬림이 먹고 쓰도록 인정된 모든 것의 총칭이다. 무슬림에게 허용된 할랄이 우리 사회에 확산되는 이유는 뭘까. 아무래도 전세계적으로 이례적인 증가추세에 있는 이슬람 확대와 무슬림(이슬람신자)의 대거 유입을 들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국내 무슬림 수는 10만에서 많게는 20만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한국이슬람교중앙회를 비롯한 이슬람 관련 단체들은 신도 수를 밝히길 꺼려하면서도 “전례없이 부쩍 늘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귀띔한다. 한국을 찾는 무슬림도 지난해 74만 명에서 올해 80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관광공사는 내다보고 있다. 최근의 ‘할랄 대세’를 경제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수요와 공급의 절충에서 벗어나 있지 않은 것이다.ㅣ

 그런데 한국의 개신교는 유독 할랄 열풍을 반기지 않는 눈치다. 일부 진보적 교단을 빼곤 공개적으로 할랄 열풍을 탐탁치 않게 여기는 형국이다.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을 비롯한 개신교계 연합체들은 한결같이 차별금지법안 저지및 동성애 불허와 함께 이슬람 확산 저지를 최고의 현안으로 삼고 있을 정도이다. 실제로 정부가 올해 말까지 전북 익산에 세울 예정인 국가식품클러스터 안에 할랄식품 단지 조성을 정부가 추진중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가장 강하게 반발하고 나선 것도 개신교계였다. 개신교계를 중심으로 클러스터내에 5500억원을 들여 만들 할랄단지 기업들에 대한 무상 임대를 비롯해 무슬림 고용지원금 제공, 무슬림용 시설 신축, 무슬림 고용 의무 같은 소문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반발이 거세지자 결국 농식품부가 나서 “확정된 바 없고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개신교계가 할랄 열풍에 대해 공개적으로 표명하는 ‘반갑지 않은 내색’의 명분은 대체로 종교 분열과 테러의 위험성이다. 극악스러운 폭력과 테러로 지구촌을 뒤흔들고 있는 이슬람국가(IS)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입장들이다. ‘위험한 무슬림’의 국내 유입이 늘면서 테러와 분열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어 개신교계가 앞장 서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 대세를 이룬다. 그 주장도 영 어긋난 건 아닐 것이다. 실제로 IS가 공격 대상으로 한국을 일찌감치 지정해놓고 있고 IS 가입을 위해 출국하거나 준비중 포착된 한국의 젊은이들이 늘고 있다는 현실에선 더욱 그렇다.

 그럼에도 개신교계의 ‘마뜩치 않은 할랄’은 IS 배후가 될 것이란 추정과 테러 다발의 우려만으론 충분히 납득키 어렵다는게 일반의 시각인 것 같다.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근다.’는 식의 앞선 걱정일 수 있다는 것이다. ‘본질의 왜곡’이란 시선이 적지않게 작용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슬람-기독교의 충돌과 개신교 교세 위축이 큰 이유로 들먹거려진다. ‘다름이 아니라 차이일 뿐이다.’ 아주 평범한 명제이다. 다름은 인정하되 배척해야 할 대상은 아니지 않은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를 비롯한 진보적 교단 연합체가 최근 기독교계의 ‘전통적 혐오 대상’인 동성애자들을 인정하고 포용하자며 전향적 입장을 보여 주목된다. 물론 대부분의 보수 교단들은 그 역전의 움직임에 정색하고 반발한다. 기독교 교리를 팽개친 ‘이단의 역행’으로까지 몰아세운다. 하지만 ‘다름마저도 사랑하자.’는 종교 본연의 관용과 포용이란 측면에서 개신교계의 ‘마뜩치 않은 할랄’이 자꾸 도마에 오름은 분명 배타의 편협이란 지적에서 비켜나기 어려워 보인다.

지난 2014년 8월 방한했던 프란치스코 교황은 일정을 마치고 출국하기 직전 마지막으로 한국의 종교 지도자들을 만나 일일이 눈을 맞췄다. 그리고 또렷한 어조로 짤막하게 이런 당부를 남겼다. “삶이라는 것은 혼자서는 갈 수 없는 길입니다. 형제들로 서로 인정하고 함께 걸어갑시다.”

홍국표 서울시의원 “학생·지역주민 교통복지 개선 위한 마을버스 확충 매우 시급”

서울시의회 홍국표 의원(국민의힘, 도봉2)은 지난 14일 효문고등학교에서 마을버스 운행과 관련한 학부모 간담회를 주선해 지역 교통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효문고 교장, 효문중 교장, 교감, 도봉구청 관계자, 지역운수업체 및 효문고, 효문중, 쌍문초 학부모 등 약 20명이 참석해 학생들의 수요가 많은 마을버스의 증차, 노선변경 및 신설 등에 대해 건의했다. 학부모들은 “인근지역 주택공급 및 개발로 효문고, 효문중, 쌍문초는 물론 덕성여대까지 교통수요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마을버스 배차간격이 길고, 무엇보다 쌍문역 같은 지역수요가 많은 교통요지와의 접근성에 문제가 많다”라며 “학생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에게도 숙원사업”이라고 적극 건의했다. 학교 측에서도 “학교 위치가 너무 외져서 기간제교사를 채용할 시 지원율이 상당히 낮고, 특히 초임교사들에게도 교통상의 문제로 출퇴근에 어려움이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홍 의원은 “학생복지뿐만 아니라 교통복지 차원에서 학교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하며 “교육환경 개선은 단순히 시설 확충만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통학할 수 있는 교통 인프라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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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성호 선임기자 겸 논설위원 kimu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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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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