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삼성에 최후통첩..용산개발 어디로

코레일, 삼성에 최후통첩..용산개발 어디로

입력 2010-08-19 00:00
수정 2010-08-19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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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태도 변화 유도 ‘압박용 카드’ 분석도

 코레일이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불리는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과 관련해 컨소시엄 대표인 삼성물산 측에 손을 떼라는 ‘최후통첩’을 날려 이 사업을 둘러싼 갈등이 극한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코레일은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물산 측이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 사업 정상화에 대한 책임을 지던지,아니면 사업권을 반납하고 빠져 달라고 밝혔다.

 코레일은 특히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직접 나설 것을 요구하는 등 삼성그룹 차원에서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이에 따라 이번 사태는 코레일과 삼성그룹 간의 신경전으로 비화할 전망이다.

 ◇어쩌다 이렇게 됐나=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휘청거리는 가장 큰 원인으론 8조원이나 되는 막대한 땅값을 꼽을 수 있다.

 삼성물산 컨소시엄이 사업자로 선정된 2007년 당시에 건설사들은 코레일 소유인 개발 예정지의 땅값 비용을 충분히 만회할 수익을 낼 수 있으리란 확신을 갖고 있었다.

 부동산이 호황을 구가하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코레일은 이런 상황에서 고속철도 건설 등으로 떠안은 엄청난 빚을 땅을 팔아 단번에 정리하겠다는 생각을 품었다.

 그러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치고 부동산 경기가 곤두박질 치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금융위기로 건설사들의 자금난이 심화되고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이 어려워지면서 자금조달 창구가 막힌 것이다.

 대규모 개발사업에선 건설사들의 지급보증으로 PF 대출을 받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각 건설사가 원래 보유한 PF 보증채무가 막대한 상황에서 사업성이 불투명한 이번 사업에선 추가 지급보증을 서기가 어려웠던 것이다.

 이 때문에 시행사인 드림허브는 땅값을 마련하지 못해 토지대금 8조원 가운데 지난해까지 1조5천억원가량을 지불하고서 4회로 나눠서 내기로 한 계약금 중 4차분 3천175억원과 2차 토지매매 중도금 3천835억원을 미납한 상태다.

 점점 자금조달 방안이 불투명해지자 코레일은 원계약을 바꿔가며 사업을 끌고 가려 했지만,결국 삼성물산을 비롯한 건설투자자들이 지난 이사회에서 지급보증 중재안을 거부하면서 갈등은 파국으로 치닫기 시작했다.

 ◇코레일 “책임 안 지려거든 손 떼라”=코레일은 컨소시엄 대표사인 삼성물산 측에 이번 사태의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애초에 높은 땅값을 써낸 것은 삼성물산 컨소시엄인데,지금 와서 사업성이 없다고 발뺌하는 것은 ‘오리발 내밀기’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삼성물산 측은 “우리는 지분 6.4%를 보유한 일개 건설출자사”라며 모든 책임을 뒤집어쓸 수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코레일은 최후의 수단으로 사업자 교체 카드를 들고 나왔다.

 삼성물산이 가진 용산역세권개발(AMC) 경영권을 반납하게 하고,다른 건설투자자를 끌어들여 사업을 계속한다는 것이다.

 코레일은 지급보증을 거부한 삼성물산과 삼성SDS 등을 대신할 회사를 물밑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어떻게 되나=그러나 주 사업자를 바꾸려는 코레일의 계획이 성사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삼성물산은 시행사인 드림허브(PFV) 지분 중 6.4%를 갖고 있지만,컨소시엄 대표라는 명목으로 이사 2명의 지명권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컨소시엄 파트너인 삼성SDS 측 이사 1명을 포함하면 삼성 측이 지명한 이사는 10명 중 3명이 된다.

 오는 23일 오후 열릴 예정인 드림허브의 이사회에서 코레일의 뜻대로 사업자 교체 안건이 통과되려면 5분의 4(8명) 이상의 동의를 거쳐야 한다.

 특별주주총회를 소집해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구하는 것도 코레일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이것도 실현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

 이 때문에 코레일의 이날 발표는 실제로 사업자 교체를 염두에 뒀다기보다는 삼성의 태도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압박용 카드’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코레일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건희 회장과 삼성물산 경영에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부진 신라호텔 전무의 이름까지 거론하며 총공세를 펼친 것도 그런 맥락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코레일의 최후통첩성 발표로 공을 넘겨받은 삼성 측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가 주목되고 있다.

 다음 달 17일까지 128억원의 이자를 내지 못하면 사실상 이 사업은 백지화되기 때문에 그전에 삼성 측이 어떤 결단을 내릴지에 따라서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 사업의 운명은 판가름날 전망이다.

 또 서부이촌동을 사업지구에 끌어들이며 이번 사업에 적지않은 영향력을 행사한 서울시의 중재 역할도 중요한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상생협력으로 풀어야 하는데 코레일이 갑자기 일방적인 의견을 발표해 아쉽다”며 “23일의 이사회를 통해 모든 것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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