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삼성중앙역 도로함몰, 지하철 공사 불량시공 탓”

서울시 “삼성중앙역 도로함몰, 지하철 공사 불량시공 탓”

입력 2015-04-03 10:12
수정 2015-04-03 12:5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시는 이달 2일 오후 지하철 9호선 삼성중앙역 앞에서 발생한 6개의 도로 함몰은 지하철 공사 때 하수관을 제대로 시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3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서울시는 지난 2일 오후 지하철 9호선 삼성중앙역 앞에서 발생한 6개의 도로 함몰은 지하철 공사 때 하수관을 제대로 시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3일 밝혔다. 시는 해당 부분의 하수관을 복구하고 지반보강(grouting, 그라우팅) 공사를 통해 주변 지반을 단단히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삼성중앙역 앞 도로함몰 현장(위)과 복구된 후 모습.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지난 2일 오후 지하철 9호선 삼성중앙역 앞에서 발생한 6개의 도로 함몰은 지하철 공사 때 하수관을 제대로 시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3일 밝혔다. 시는 해당 부분의 하수관을 복구하고 지반보강(grouting, 그라우팅) 공사를 통해 주변 지반을 단단히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삼성중앙역 앞 도로함몰 현장(위)과 복구된 후 모습.
서울시 제공
시는 9호선 2단계 연장구간 공사를 하는 동안 보도 아래쪽에 폭 600mm의 하수관을 이설하면서 접합부를 불량하게 시공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전날 많은 비가 내리자 하수관이 접속부를 이탈했고, 토사가 유실돼 도로함몰이 생긴 것이다.

시는 이날까지 해당 부분의 하수관을 복구하고 지반보강(grouting, 그라우팅) 공사를 통해 주변 지반을 단단히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일 오후 9시 49분께 새로 개통한 지하철 9호선 2단계 구간인 삼성중앙역 2번 출구 주변 보도와 차도에 깊이 1.5m 등의 도로함몰 6개가 발생했다. 삼성로를 지나던 승용차 1대의 오른쪽 앞바퀴가 함몰 부분에 빠졌지만, 다행히 운전자 등 탑승자가 다치지는 않았다.

시는 갑작스러운 사고를 당한 피해자에 대해 보상하고 상담 치료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또 9호선 2단계 구간 시공 부분을 전면 재조사하고 지반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GPR 탐사도 할 계획이다. 지하철 공사로 신설하거나 이설한 하수관들도 관로 내부를 폐쇄회로(CC)TV로 점검하기로 했다.

한동근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토목부장은 “하수관 접합부를 불량하게 시공한 시공사와 책임감리에 대해서는 관련 법규에 따라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김영옥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저당 인식개선 ‘덜 달달 원정대’ 발대식 참석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위원장(국민의힘, 광진3)은 지난 29일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저당 인식개선 프로그램 ‘덜 달달 원정대’ 발대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아동기 건강습관 형성의 중요성과 덜달달 원정대의 출발과 활동을 격려했다. ‘ㄹ덜 달달 원정대’는 서울시가 개발한 손목닥터 앱의 신규 기능(저당 챌린지 7.16 오픈)과 연계해, 초등학교 1~6학년 아동 100명과 그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실천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당류 과다 섭취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건강한 또래문화 조성을 위한 공공보건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날 발대식은 ▲어린이 문화 공연 ▲저당 OX 퀴즈 및 이벤트 ▲‘덜 달달 원정대’ 위촉장 수여, ▲기념 세레머니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약 300여 명의 아동·가족이 참여하여 저당 인식 확산의 의미를 더했다. 김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당 섭취 줄이기와 같은 건강한 식습관을 어릴 때부터 실천하는 것은 평생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시작이다”라며 “서울시의회는 시민 건강권 보장과 아동기 건강 격차 예방을 위한 정책 기반 조성과 지원에 더욱 책임 있게 임하겠다”고
thumbnail - 김영옥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저당 인식개선 ‘덜 달달 원정대’ 발대식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