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이초 교사 49재’ 교실에 남은 꽃 서울 서이초등학교 교사의 49재 추모일인 지난 달 4일 오후 서울 서이초등학교 교실에 꽃다발이 놓여져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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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이초 교사 49재’ 교실에 남은 꽃
서울 서이초등학교 교사의 49재 추모일인 지난 달 4일 오후 서울 서이초등학교 교실에 꽃다발이 놓여져 있다. 연합뉴스
‘교권보호 4법’이 시행을 앞둔 가운데 학교 현장에서도 교권 침해를 막기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지난 7월 서이초 교사 사망 사건 이후 학부모 상담을 줄이고 채팅방을 없애는 방식으로 교사들의 업무 부담 줄이기가 구체화하는 모습이다.
3일 교육계 등에 따르면 학기마다 실시하던 ‘학생·학부모 상담 주간’을 수시 상담으로 바꾸는 학교들이 늘고 있다. 매 학기 특정 기간을 지정해 의무적으로 실시하던 교사와 학생·학부모 상담을 없앤 것이다. 상담 주간은 보통 학기 초 일주일가량 진행되는데, 하루에 대여섯건의 상담이 이뤄지는 경우도 있어 교사들의 업무 부담이 컸다.
앞으로 수시 상담을 신청하려는 학부모는 사전에 교무실이나 업무용 메신저 ‘하이톡’ 등을 통해 날짜를 조율해야 한다. 상담은 수업 시간 이후에만 가능하다.
일부 학교들은 ‘악성 민원’ 통로로 악용됐던 업무용 메신저 하이톡이나 오픈 채팅방을 없앴다. 그동안 많은 교사가 학부모 상담 또는 민원 처리 때 개인 연락처를 공개하지 않고 하이톡 등을 이용해 왔다. 메신저 또한 업무 부담이라는 지적이 나오자 소통 창구를 일원화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서울교사노조 관계자는 “하이톡을 쓰면 수업 중과 퇴근 후 수시로 연락이 온다”며 “예전에는 사회에서 교사에 요구하는 의무가 많았는데, 이제는 이를 다시 한번 되돌아보자는 분위기가 형성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학교 현장의 변화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인천의 한 초등학교 교사 홍모(33)씨는 “악성 민원을 없애는 방향으로 가야지 교사 대신 학교나 교육청의 누군가가 이를 대신하는 쪽으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경기 광주시의 한 초등학교 담임 교사 신모(28)씨도 “학부모와의 소통 자체를 막는 게 학생과 학부모, 교사에게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지는 의문”이라고 했다.
김예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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