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년 된 호남선 동진강교 개량

111년 된 호남선 동진강교 개량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5-06-29 09:07
수정 2025-06-29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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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공법 도입으로 공기 3배 단축
장마 대비 교각 간격도 37.5m로 늘려

111년 전에 건설된 전북 정읍시 신태인읍 호남선 동진강교가 정비된다.

국가철도공단 호남본부는 호남선 동진강교 개량공사에 착수했다고 29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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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진강교 조감도. 국가철도공단 제공
동진강교 조감도. 국가철도공단 제공


철도공단은 2031년 4월까지 985억원을 들여 기존 교량을 헐고 그 자리에서 새로운 교량을 설치할 계획이다. 동진강교는 1914년 준공된 철도 교량이다. 시설이 노후해 개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 공사에는 PSC 박스 거더(기둥과 기둥을 연결하는 대들보)와 바닥판을 사전에 일체형으로 제작 설치하는 ‘멀티-PSC 공법’이 적용된다. 박스 거더를 가설한 뒤 바닥판을 시공하는 일반 ‘PSC 공법’보다 작업기간을 3배 이상 단축할 수 있다.

공단은 교량 상판을 무(無) 도상에서 자갈 도상으로 교체해 열차 주행 시 충격과 진동, 소음을 줄일 계획이다. 또 하천기본계획에 따라 교각 간격을 9m에서 37.5m로 늘려 장마철 집중호우 피해를 예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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