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월 전국 아파트 청약 현황. 부동산R114 제공
올해 1순위 청약자 10명 가운데 7명이 대형 건설사, 이른바 ‘메이저 브랜드’ 단지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몰린 브랜드는 ‘푸르지오’였다.
부동산R114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5월 전국 1순위 청약자는 모두 21만 6912명이었다. 이 가운데 10대 건설사 브랜드 적용 단지 청약자는 14만 7076명으로, 전체의 68%를 차지했다.
특히 청약자 수 상위 4개 단지가 모두 메이저 브랜드였다. 대우건설 푸르지오 브랜드가 적용된 동탄2신도시의 동탄포레파크 자연앤푸르지오가 4만 3547명을 접수하며 1위를 차지했다. 서울 서초구 래미안 원페를라 4만 635명, 전북 전주 더샵 라비온드 2만 1816명, 충남 천안 e편한세상 성성호수공원 1만 9898명이 그 뒤를 이었다. 이들 4개 단지 합이 12만 5896명으로, 1순위 청약자의 58%를 차지했다.
브랜드별로 보면 ‘푸르지오’에 가장 많은 청약자가 몰렸다. 푸르지오는 10대 건설사와의 컨소시엄 사업을 제외한 5개 단지에 총 5만 527명을 1순위 접수시켰다. 래미안이 4만 635명으로 뒤를 이었고, 더샵(2만 3523명), e편한세상(2만 74명)도 1만명 이상 청약자를 불러모았다. 힐스테이트(4613명), 자이(3544명), 롯데캐슬(617명)순이었다.
지역 별로는 수도권에서 대형 브랜드와 기타 브랜드의 성적 차가 두드러졌다. 수도권에는 총 9개 대형 브랜드 단지가 공급됐는데, 특별공급을 제외한 4739가구에 9만 2843명이 몰려 평균 19.5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반면 기타 브랜드는 17개 단지 7461가구에 2만 3613명이 접수해 평균 3.16대 1에 그쳐 6배 이상 경쟁률 차이를 보였다. 지방에서는 대형 브랜드 단지가 평균 7.92대 1, 기타 브랜드 단지가 평균 5.74대 1로 비교적 차이가 작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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