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체리車와 46시리즈 공급 계약…“中 완성차 대상 첫 수주”

LG엔솔, 체리車와 46시리즈 공급 계약…“中 완성차 대상 첫 수주”

손지연 기자
손지연 기자
입력 2025-06-16 17:44
수정 2025-06-16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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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배터리업계 중 中 공급 첫 사례
中 배터리 대비 효율·안전성 높아
“기술력으로 캐즘 극복하고 슈퍼사이클 지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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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46시리즈 배터리. 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 46시리즈 배터리. 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완성차업체 체리자동차에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한다. 국내 배터리 회사 중 중국 완성차업체에 대규모로 배터리를 공급하는 건 처음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체리자동차와 총 8GWh 규모의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46시리즈 배터리는 지름이 46㎜, 높이 80~120㎜ 원통형 배터리로, 기존 원통형 배터리 대비 에너지 용량과 출력이 5배 이상 높은 점이 특징이다.

이번 계약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내년 초부터 6년 동안 총 8GWh, 전기차 약 12만대 분량의 배터리를 체리자동차에 공급한다. 공급된 배터리는 체리자동차의 유럽 공장으로 납품돼 체리자동차의 주력 모델에 탑재될 예정이다. 또 양사는 체리자동차 그룹 내 다른 전기차 모델에도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도록 추가 프로젝트 논의도 이어간다.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 완성차 업체를 고객으로 확보한 배경으로 자사의 삼원계(니켈·코발트·망간) 46시리즈 배터리의 주행거리와 안전성을 꼽았다. 보통 중국 배터리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생산해 중국 완성차 업체들의 선호도가 높다. 46시리즈 배터리는 LFP 배터리 대비 저온 환경에서 출력과 충전 효율, 에너지 용량이 높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11월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과 총 67GWh 규모의 46시리즈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46시리즈에 니켈 함량을 높여 에너지 밀도와 배터리 용량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체리자동차와의 계약을 계기로 46시리즈를 전 세계 시장으로 확대하겠다”며 “독보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의 캐즘(일시적 수요정체)을 극복하고 다가올 ‘슈퍼 사이클’을 지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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