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디어유 연결자회사로 편입…“팬플랫폼 강화”

SM, 디어유 연결자회사로 편입…“팬플랫폼 강화”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5-02-21 18:33
수정 2025-02-21 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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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어유의 팬 서비스 플랫폼 ‘버블’ 소개 화면. 버블 캡처
디어유의 팬 서비스 플랫폼 ‘버블’ 소개 화면. 버블 캡처


SM엔터테인먼트가 팬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기업 디어유의 주식 271만 1351주를 약 1356억원에 취득해 연결자회사로 편입했다고 21일 공시했다. 연결자회사는 모회사와 하나의 과세단위로 취급되는 자회사를 가리킨다. 주식 취득 예정일은 다음 달 24일이다.

이번 주식 취득으로 SM엔터의 디어유 지분율은 11.4%가 됐다. 현재 SM스튜디오스·SM 재팬 등 SM 자회사가 디어유 지분 33.7%를 보유 중이다.

디어유는 아티스트와 팬 간 일대일 프라이빗 메시징 서비스 ‘버블’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버블에는 현재 157개 소속사, 600여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유료 구독자가 200만명에 이른다.

이번 결정은 올해 30주년을 맞은 SM이 추진 중인 ‘SM 3.0’ 전략의 하나다.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핵심 사업으로 팬 플랫폼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다.

장철혁 SM 공동대표는 이번 디어유 지분 추가 취득에 대해 “디어유와의 사업적 시너지를 극대화해 글로벌 팬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SM엔터는 비핵심 자산을 정리하는 작업의 하나로 지난 17일에는 김서형, 배정남, 한선화 등이 소속된 엔터테인먼트 기업 키이스트를 매각했다.



한편 JYP엔터테인먼트도 디어유 주식 지분 10%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SM엔터는 이에 따라 SM·디어유·JYP 3사 간의 시너지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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