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배 타고 출퇴근’… 한강버스 시범운항

[포토] ‘배 타고 출퇴근’… 한강버스 시범운항

입력 2025-07-01 15:28
수정 2025-07-01 16:4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 수단인 ‘한강버스’ 시민 탑승체험이 1일부터 시작됐다. 서울시는 두 달간의 체험 운항을 거쳐 오는 9월 중 정식 취항할 계획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시민 체험운항은 매주 화요일, 목요일, 토요일에 진행된다. 7월 한 달간 화·목요일에는 오후 2시와 오후 7시, 토요일에는 오후 2시 각 1회씩 여의도 선착장에서 잠실 방면으로 운항한다. 운항은 중간 정박 없이 편도 노선으로 이뤄지며, 현재 제작 완료된 한강버스 2척이 투입된다.

서울시는 지난달 24일부터 서울시민은 물론 내·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탑승체험 참가자를 모집했다. 체험은 무료로 진행되며, 탑승객은 사전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체험 운항 기간 중 여의도와 잠실 선착장에는 포토존이 마련되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증샷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경품이 제공된다. 또 선착장 인근에서는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될 예정이다.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김경 문화체육관광위원장(더불어민주당, 강서1)은 4일 정책간담회를 개최한 후 주민소환제도가 도입 취지와 달리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시민의 직접 민주주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2007년 도입된 주민소환제도는 선출직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는 중요한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8년간 전국적으로 투표까지 진행된 사례가 11건에 불과하며, 해임이 확정된 경우는 단 1건에 그쳤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는 2019년 은평구의회 의원 소환 청구 외에는 소환 투표로 이어진 사례가 전무하여 제도의 실효성이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주민소환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주요 원인으로는 복잡한 절차, 과도한 서명 요건, 부족한 정보 접근성, 그리고 불투명한 행정 처리가 꼽힌다. 청구서 제출부터 서명부 발급, 현장 서명 과정의 번거로움은 시민 참여를 저해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명부 지참이나 서식 작성 오류 시 서명 무효 처리 등은 불필요한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장의 경우 유권자의 10%인 약 82만 5000명의 서명과 더불어 서울시 25개 구 중 9개 구 이상에서 각 구의 10% 이상을 확보해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정식 취항이 시작되면 출퇴근 시간대에는 약 15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자전거 휴대 승선도 가능해 다양한 교통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탑승 시에는 ‘기후동행카드’ 사용도 가능하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